2010년 9월 15일 수요일

VMM cmdlet을 윈도 파워셀에서도 동작하도록 하는 방법

VMM은 파워셀 기반으로 동작합니다. 콘솔에서 하는 모든 작업들을 파워셀에서도 동일하게 할 수 있습니다. 윈도 서버 2008에서 VMM을 인스톨하면 파워셀이 두 개가 생깁니다. 하나는 윈도 파워셀 다른 하나는 VMM에 내장되어 있는 또 하나의 파워셀 (정확하게는 VMM Command Shell)이 이것인데요.

윈도 파워셀에서는 별도로 VMM cmdlet를 임포트 하는 작업을 해야 합니다.(반면, VMM에 내장되어 있는 파워셀에서는 VMM cmdlet이 문제없이 동작)

1.윈도 파워셀 창에서 다음과 같이 입력합니다.
Add-PSSnapin Microsoft.SystemCenter.VirtualMachineManager
이후에 윈도 파워셀에서도 VMM cmdlet를 잘 동작하게 됩니다.
* Add-PSSnapin 은 현재 세션에서만 동작합니다. 따라서 윈도 파워셀을 종료했다면 다시 해당 명령어를 다시 입력해야 합니다. 자동으로 명령어가 윈도 파워셀에 추가되길 원한다면 파워셀 프로파일에 추가해야 합니다.
Add-PSSnapin 도움말


2. Add-PSSnapin 명령어를 사용해서 임포트 하기 전이라도 다음과 같이 입력하면 VMM Cmdlet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Get-Command –CommandType cmdlet –PSSnapin Microsoft.SystemCenter.VirtualMachineManager

3. 이제 윈도 파웨셀에서 VMM cmdlet을 아무거나 입력합니다. 예를 들어서 VMM에 등록되어 있는 호스트를 가져오기 위해서 Get-VMHost 명령어를 날렸습니다. 하지만 다음과 같은 에러가 발생했습니다.
Get-VMHost : Virtual Machine Manager 서버에 연결하지 않으면 VMM에서 이 작업을 수행할 수 없습니다.(오류 ID: 1615)

다음과 같이 VMM Server를 한번은 연결해 줘야만 문제없이 사용 가능합니다. 
Get-VMMServer –ComputerName localhost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