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9월 17일 금요일

SCVMM Self Service Portal 2.0 Part2 - Configuration

용어정의
인프라스트럭처란 서비스들의 묶음(Collection)이다. 이 서비스들은 비즈니스 부서에서 특정한 목적으로 사용하는 서비스들을 지칭한다. 예를 들어서, 인사부서는 급여(Payroll)이라고 불리우는 인프라를 만들어서 사용할 수 있다. 이 인프라에는 급여 시스템이 돌아가는데 필요한 서비스들이 포함되어 있을 것이다. 한 부서는 여러개의 인프라스트럭처를 관리할 수 있다.

하나의 인프라스트럭처는 적어도 한개의 서비스를 갖고 있어야 한다. 서비스는 일련의 기능에 필요한 리소스들을 관리한다. 여기서 말하는 리소스들이란 네트워크, AD, 서비스에 접근할 수 있는 부서 또는 사용자, 메모리, 스토리지등을 포함한다

하나의 서비스는 적어도 하나의 서비스 역할을 갖어야 한다. 서비스 역할이란 단일 기능을 실행하고 일련의 구성 정보를 공유하는 가상머신의 그룹이다. 예들 들면, 웹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기 위해서 부서의 관리자(BUIT administrator)는 가상웹서버의 로드 밸런싱 서비스를 가상 웹 서버의 로드 밸런싱 서비스 역할을 요청할 수 있다. 서비스 역할의 로드 밸런싱 구성은 각각의 가상머신에 적용될 수 있다.

 
 
 
 
 
 
 
 
 
 
 
 
 
 
 
 
 
 
 
 
 
 
 
 
부서(Business Unit) 신청
부서는 VMMSSP에서 인프라 서비스를 신청하기 위한 기본적인 단위이다.
(1) 부서신청 

 


 
 
 
 
 
 
 
 
 
 
(2) 정보 입력, 신청하게 되면 administrator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3) 승인된 화면, 상태(Status)값이 Approved변경되어 있음.
 
 
 
 
 
 
 
 
 
 




VMMSSP 전역값 셋팅
셋팅항목은 4가지가 있다(VMM서버와의 커넥션, 템플릿 등을 셋팅)















- VMMName: SCVMM 이 설치되어 있는 서버를 입력 
- Network: VMMSSP에 네트워크를 추가시에 호스트에 동일한 네트워크 이름이 존재하는지 확인한다. 가상네트워크는 반드시 유니크해야 하며, 각각의 호스트에 동일한 이름을 가져야 한다. (네트워크가 VLAN이라면, VLAN아이디가 유니크해야 한다.)











  




다음은 과금에 대한 부분이다.
VMMSSP에서 설정할 수 있는 과금체계는 2가지 형태이다.
- Reserved cost: 사용하도록 예약된 메모리나 스토리지등 리소스에 대해서 부과하는 방식, 개별 가상머신에는 부과할 수 없고 할당된 전체 리소스에 대해서만 부과가 가능하다.
- Allocated cost. 개별 가상머신 대해서 부과하는 방식이다. 관리자는 가상머신 템플릿을 등록할 때, 하루당 사용료가 얼마씩이라고 금액을 결정할 수 있다. 사용자가 생성하거나 삭제할 때, 이 정보를 바탕으로 일수를 산정해서 과금한다.


Reserved cost 방식
















Allocated cost 방식
















SCVMM에서 저장된 템플릿을 VMMSSP에서 사용하기 위해서 목록을 가져온다.















주의: 템플릿 라이브러리를 VMM에서 가져오기 위해서 템플릿을 추가 하려고 할때 다음과 같은 에러가 발생할 때 다음과 같은 에러가 발생할 수 있다.
Error occurred communicating to the VMMSSP server component. Please try later

이럴 때는 두 가지 정도 때문에 발생할 수 있다.
첫 번째는 서비스 관리자에서 해당 서비스가 잘 돌아가고 있는지 확인하고

















두 번째는, VMMSSP 2.0 의 웹서버 루트에 있는 WEB.CONFIG 파일값을 변경해야 한다.

- address 값을 변경: DNS가 설정되어 있다면 DNS명으로 변경해줘야 한다. 주소는 VMMSSP 의 웹사이트와 VMMSSP server 가 서로 통신을 하기위한 WCF 주소이다.
- userPrincipalName: 서비스매니저에서 해당 서비스를 실행시킨 계정으로 변경시켜야 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